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삶에서 자신감이 필요한 이유

자신감이 우리에게 주는 것

우리는 우리가 태어난 환경에서 자유롭기가 힘든 존재다.

내가 태어난 국가, 내가 태어난 지역, 내가 태어난 가정환경, 이 모든 것이 알게 모르게

우리의 무의식 영역에서 나의 행동과 사고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잘사는 국가, 지역은 아니더라도 좋은 가정에서만 태어났더라면, 아니 좋은 가정은 바라지도 않고

보통의 가정에서만이라도 태어났더라면 좋았을 텐데' 하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많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것은 어느 누구도 어찌할 수 없는 운명 같은 걸로 받아들이는 편이 좋다.

그럼에도, 이러한 불우한 환경 때문에 성인이 된 후의 삶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가져야 할 마음의 자세가 

나를 믿는 마음이다. 이 마음을 갖는다는 것이 어렵지만 그럼에도 나은 삶에 한 발 내딛기 위해서는꼭 필요한 마음 자세다.

 

자기 삶이 불만족스러워 다양한 양상을 보이는 사람들, 명품에 빠지거나 쓸데없이 성질을 부리거나 폭식을 하거나 두문불출하는 등,  이런 사람들은 자기 신뢰감이 아주 낮다. 이러한 낮은 자기 신뢰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감을 키울 필요가 있다. 자신감이란 자기를 믿는 마음이다. 나를 믿기 위해서는 믿을 만한 행동을 나 자신이 스스로 하고 거기에서 오는 성취를 맛봐야 느낄 수 있는 감정이다.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것에서부터 성취를 소소하게 맛보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은 생각과 행동을 하는데 있어 무의식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러한 무의식도 환경의 영항을 받아 채워진 사고다.

무의식의 영향 아래 우리가 아무런 에너지를 들이지 않고 하는 행동이 습관이다. 습관은 우리 삶의 많은 분을 차지한다.

습관을 알아차리지 않는 한 우리가 습관에서 나오기란 물고기가 물 박으로 나와야 하는 상황과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자심감감을 키울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마음에 들지 않는 안 좋은 작은 습관을 없애는 것이다.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보다 안 좋은 습관을 없애는 것이 에너지를 덜 들이고 우리를 가장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생각만으로는 자신감으 키울 수 없다. 행동하고 부딪히는 가운데 맞보는 즐거움이 있어야 느낄 수 있는 감정이기 때문이다. 내가 이룬 조그만 성취물들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는 것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의 가치를 깨닫는 존재다. 표현을 한다는 것은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다른 사람과 나룰 가치가 있다고 나 스스로가 나를 믿는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다.

 

이렇게 나의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나누는 과정에서 정화가 일어난다. 

나 자신조차 깨닫지 못한 엉클어진 많은 생각과 감정이 정리가 된다.

즉,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이 생긴다는 말이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내가 나를 믿는 순간에 와있음을 느낀다. 

단, 이러한 과정이 쉽지 않다. 꾸준한 나의 노력과 행동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