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습관을 만드는 4가지 방법

습관을 만드는 4가지 방법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는 무한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이 아니다.

우리 뇌는 되도록 에너지를 쓰는 방향으로 진화되지 않았다. 위급 상황을 위해 에너지를 비축하고 아껴 쓰게끔 진화했다. 

우리 행동의 90%는 무의식적으로 진행되고 10%만이 의식적인 의도에서 이루어진다.

어지 생각하면 내것이지만 내것처럼 쓸 수 없는 것이 뇌의 작동 방식이다.

 

우리 행동의 90%를 차지하는 습관을 바꾸면 우리 삶이 지금보다 좀 더 나아질 수 있다. 습관은 자기가 가진 삶의 방식을 우리 뇌가 무의식적으로 몸으로 표현하는 행위다. 우리 몸은 시간이 흐르면서 노쇠해진다. 젊었을 때의 건강한 체력과 열정은 사그라들고, 남는 건 오랜 시간 무의식적으로 몸에 익혀온 습관이다.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하는 생각과 행동은 우리가 누구인지 말해준다. 습관은 우리가 삶을 대하는 자세다.

 

우리 뇌는 좋은 습관과 안 좋은 습관 중 안 좋은 습관을 더 빨리 받아들인다. 이것도 뇌의 작동 원리 중하나인데 안 좋은

습관일수록 인간을 자극하는 강도가 더 높고 따라서 쾌락을 유도하는 도파민의 분비도 많아진다.

좋은 습관보다 안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이 훨씬 쉽게 우리 몸이 받아들인다.

 

좋은 습관을 만들려면 쥐도 새도 모르게 뇌를 속여야 한다. 뇌는 에너지 사용하는 것을 아주 싫어하고 하지 않았던 행동을 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이 영역은 나의 의지보다는 뇌의 무읭식적 작동 원리를 이용하여 뇌를 속이는 게 훨씬 효율적이다.

쉽고 간단하게 하루15분을 활용하여 습관을 들이는 노력이면 충분하다. 크게 되고 싶다면 오히려 작게 행동하는 게 좋다. 목표는 크게 두어도 되지만 행동을 크고 길게 하면 금방 지쳐버린다. 너무 열심히 하지 말자. 소소한 행동 15분이 쌓이고 쌓이면 마음의 변화가 일어나고 이것이 다시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절대 작은 시간이 아니다. 단, 얼마나 오랫동안 삶에서 지속할 수 있느냐가 핵심이다. 

 

두 번째 방법은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도 좋지만 안 좋은 습관을 없애는 것도 한 방법이다. 좋은 습관을 들이는데는 에너지가 필요하지만 안 좋은 습관을 없애는 것은 에너지를 쓰지 않고도 할 수 있다. 단, 매일 반복적으로 하는 나쁜 습관, 음주나 담배는 반복적으로 하기 때문에 없애기가 어렵다. 매일 반복적으로 한다는 것은 뇌를 바꾸는 힘으로 작용한다. 뇌도 모르게 습관을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쁜 스봔에 좋은 습관을 끼워 넣는 방법이다.

 

습관을 만드는 세 번째 방법은 습관을 일상과 분리되지 않도로 루틴으로 만드는 것이다. 루틴화 시킨다는 것은 내 의지와 상관없이 자동으로 돌아가게 만드는 작업이다. 항상 똑같은 시간에 똑같은 일을 반복하다 보면 우리의 뇌도 중요하다고 생가해서 자동으로 받아들인다. 꾸준히 지속적으로 같은 시간에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습관을 만드는 마지막 방법은 위기나 시련을 겪는것이다. 위기와 시련은 습관을 만드는 최적의 상태로 내가 지금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다는 중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우리가 자진해서 만들 수는 없지만 위기나 시련이 왔을 때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는 마음 자세가 있어야 한다. 위기나 시련에서의 절실함이 습관을 만들도록 도와준다. 삶에서  시련은 우리의 습관을 바꾸기 위한 일생일대의 기회이면서 삶을 변화시키는 결정적 계기의 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