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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픽사 스토리텔링'에서 말하는 '후크'에 관하여

스토리텔링에서 '후크'란?

사람의 집중 지속 시간은 8초라고 한다.

금붕어가 9초인걸 생각하면 아주 짧은 찰라다.

8초 안에 관심을 집중시키려면 이야기 첫줄부터 독자를 사로잡아야 한다.

독자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독자가 충분히 들을 만한 가치가 있는 스토리가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한다. 

 

그럼 궁금증을 유발하는 '후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만약에~'로 시작하면 마법처럼 독자의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스티브잡스는 2001년 아아팟을 소개할 때 이렇게 시작을 했다.

'만약에 여러분의 주머니에 수천 곡의 노래를 담아서 다닐 수 있다면 어떻겠습니까?"

일론머스크도 

"만약에 한 기업에서 미적으로 대단히 매력적인 전기 자동차를 만든다면 어떻겠습니까?"

 

'만약에~'에 사용되는 후크는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8초 안에 승부를 보려면 후크는 간단명료해야 한다.

사람들에게 확신을 주려면 얼마나 말을 많이 할지가 아니라 얼마나 말을 아낄지 고민해야 한다.

아인슈타인은  '단순하게 설명하지 못하면 그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라고 했다.

 

후크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시각, 촉각, 후각, 청각, 미각 등 다양하다.

후크는 스토리가 아니다. 

후크는 스토리에 구미가 당기도록 만든 일종의 맛보기 장치다. 

호크를스토리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로그라인(logline)부터 만들어야 한다.

로그라인이란 30초에서 3분 사이에 스토리에 대해 짧고 간결하게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로그라인에는 영웅, 목표,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애물, 그로 인한 변화가 들어 있어야 한다.

페이스북의 로그라인을 예를 들면

'사람들이 공동체를 만들고 더 가깝게 지내도록 하여 친구 및 가족과 유대감을 유지하고,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알며, 자신들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공유하고 표현하게 한다.' 다.

여기에서 영웅은? 모든 사람

페이스북의 목표는? 사람들이 공동체를 만들고 더 가깝게 지내는 것

장애물은? 세상이 너무 넓어 사람들이 유대감을 유지하기 어렵다.

변화는 무엇인가? 사람들이 친구 및 가족과 유대감을유지하고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알며,

자신들에게 중요한 문제를 공유하고 표현할 수 있다.

 

후크 사용법

1.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후크의 시간은 단 8초다.

2. 훌륭한 후크는독특하고예측 불가능하고, 행동을 촉구하고 첨예한 갈등을 일으킨다.

3.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4.'만약에~'로 시작하는 질문 형태의 후크는 관객을 몰입시키는 훌륭한 방법이다.

5.로그라인을 만들 때 영웅, 목표, 장애물, 변화를 활용하자.

6.시각적 후크를 활용해 사람들의 시선을 끌자.

 

스토리 안에 담겨 있는 교훈이 관객의 사고방식을 바꾼다.

자기와  상관없는 이야기에는 누구도 귀 기울이지 않는다. 

메시지의 핵심에 있는 대상이 누구인지 파악한다. 

당신이 유대감을 쌓으려고 노력하는 대상은 누구인가?

스토리를 전달하려면 청중의 열정, 고민, 습관, 특이점 등을 알아야 한다. 

아무리 좋은 스토리를 만들어도 대상과 상관 없는 이야기는 소용없다.

 

스토리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나 자신이다. 

내가 누구인지, 어떤 성격을 가졌는지, 어떤 경력을 쌓았는지, 목소리, 환경, 열정 등을 알아야 한다.

 

스토리에 진심이 없으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법의 힘은 발휘되지 않는다. 

그럼, 진정성 있는 스토리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1. 너무 똑똑한 척 하지 말아야 한다. 

    나약한 모습 그대로 솔직하게 전달해야 한다. '나약함'이랴말로 스토리텔링의 핵심이다. 

    나약함은 사람들에게 강력한 공감대를 불러일으킨다.

    성공에 수반된 고통은 반드시 말해야 한다. 그래야 청중이 당신의 인간적 면모에 공감하고 진심으로 응원하게 된다.

 

2. 스토리에는 오르막과 내리막, 절정과 추락, 우여곡절, 긍정과 부정이 모두 담겨야 한다.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길 꺼려 하낟. 고객이 결점과 실수를 나쁘게볼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실은 정반대다.

 

3. 부족한 모습을 인정하는 것은 자기 비하가 아니다.

    강연장에서 자신의결핍, 나쁜 기억력, 왜소한체구, 기타 개인적인 실패담 등을 얘기하는 것은 그냥 자신을 비하하는 

    것이다. 실패에서 배운 교훈을 토대로 이룬 성공담이 있어야 한다.

 

진정성 있는 스토리는 당신이 알거나 느끼는 바를 솔직하게 공유하는 것이다. 

당신의 삶과 개인적인 경험 자체가 진심 어린 스토리를 만드는 최고의 재료다. 

 

메시지를 전달할 때는 절제도 필요하다. 

메시지는 관객이 스스로 찾게 해야 한다. 지나치게 많이 주면 관객이 개입할 여지가 없어진다.

도덕적 교훈을 직접 전달하지 않아야 한다. 이는 진정성을 죽이는 행위와 같다. 

스토리텔러는 그저 적절한 단서만 던져주면 된다. 

고객이 느꼈으면 하는 점을 시각적 요소와 함께 한 두 단어 정도로 전달하는 방식이 훨씬 낫다.

관객은 보고 들은 것은 잊어도 느낌은 절대로 잊지 않는다.